창세기 27장 | 야곱의 축복, 에서의 축복

창세기 27장 요약

-야곱의 축복, 에서의 축복

창세기 27장은 겉으로 보기에 야곱이 에서의 축복을 가로챈 모습으로 드러나지만 이 드라마틱한 내용속에는 몇가지의 복선이 깔려있다. 이삭과 리브가의 자식에 대한 편애, 그로인해 진행된 야곱과 에서의 소통불화, 에서의 며느리 헷족속에 대한 편견 등이 작용하고 있다.

1-4절:이삭이 나이 많아 에서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고기를 사냥해 요리해 오면 축복하겠다고 함
5-17절:리브가가 이 얘기를 엿듣고 야곱에게 염소새끼를 가져오면 내가 아버지 이삭이 좋아하는 요리를 할테니 그것을 들고 이삭의 축복을 받으라고 함-리브가는 아마도 자신이 복중에 있을 때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길 것이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기억하고 있었던 듯-
이 일이 진행되는데 리브가가 주도권을 쥐고 있음, 이삭의 말을 엿듣고 야곱에게 축복을 가로채게 하고 에서의 적개심을 눈치채고 야곱을 라반에게 도망가게 시키는 일 등.
18-26절:야곱이 에서의 옷을 입고 이삭의 축복을 받으러 이삭앞에 나아가는 내용
27-29절:이삭이 에서인 줄 알고 야곱에게 축복하는 내용
이 장면에서 떠오르는 질문은 그렇다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위해 형제를 속여도 되느냐? 하는 점.
대답은 그것은 이삭의 축복 한 장면 만을 보아서는 안되고 가족 전체 삶의 과정을 살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듬. 리브가의 복 중 기도응답, 에서가 장자명분을 소홀히 여긴 태도, 야곱의 성격, 이삭의 전통적 태도 등
30-41절:에서의 분노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전통적 입장에서는 장자인 에서가 이삭의 축복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복중 기도응답을 기억하고 있는 리브가에 의해 축복기도가 뒤집히는 일이 발생됐다. 이러한 역전은 비단 에서에게만 발생되는 일이 아니라 창세기 1장부터 요한계시록 22장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섭리로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에서의 분노는 인간적으로 당연하지만 하나님의 관점은 이와 다르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하나님은 때로 뒤집기의 명수라는 사실을 제외한다면 성경 대부분은 제거돼야 할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